연구 지원 논문

인터넷 이용 유형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일탈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장현미, 김반야)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449

장현미, 김반야(2008). 인터넷 이용 유형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일탈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연구, 19(4). 199-225.


초록

이 연구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유형에 따른 인터넷 일탈의 변화가 어떠한가에 대해 밝히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 중 조사시작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인 아동을 대상으로 3년에 걸쳐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인터넷 일탈을 초기치에 사회적 이용의 초기치는 정적으로, 정보추구 이용의 초기치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일탈의 변화율에는 사회적 이용의 초기치가 정보추구 이용의 초기치보다 정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영향력을 미쳤으며, 사회적 이용의 변화율은 정적으로, 정보추구 이용의 변화율은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인터넷 유형 중 사회적 이용의 과도한 이용을 지양하고 그 올바른 예절과 방법을 교육하며, 정보추구 이용을 장려하는 것이 인터넷 일탈의 감소를 위한 지침이 될 수 있다는 함의를 도출했다. 



주제어: 인터넷 이용 유형, 인터넷 일탈, 잠재성장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