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인터넷 정치 토론의 이야기 속성: 이야기 주제 구조 및 이야기의 구조적 복잡성 분석을 중심으로 (김현석,이준웅)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305

김현석, 이준웅(2007). 인터넷 정치 토론의 이야기 속성: 이야기 주제 구조 및 이야기의 구조적 복잡성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1(5). 168-197.




* 초록



이 연구는 2004년 국회의 대통련 탄핵 소추 국면 당시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게시판에서 이루어진 토론 자료를 바탕으로, 인터넷 정치 토론의 담론적 특성을 탐색했다. 이를 위해, 먼저 '이야기 주제 구조'분석방법을 통해 인터넷 정치 토론 게시글의 이야기구조를 경험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이야기의 구조적 복잡성'이 게시글의 품질을 반영한다고 보고, 이것이 작성자의 다양한 개인적 특성 및 게시글의 의사소통 효과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탐구했다. 연구 결과, 첫째, 2004년 포털 게시판 토론에서 '탄핵은 정당한 심판', '탄핵은 적법한 과정', '정치 냉소', '탄핵은 부정의', '허탈함ㆍ무력함' 등 다섯 가지의 이야기구조가 발견되었다. 둘째, 이야기의 구조적 복잡성이 높은 토론자들은 의사소통능력과 논변품질이 뛰어나고, 신문뉴스를 열독하고, 정치참여의지가 높으며, 인터넷 정치토론 공간에서 열심히 읽고 또한 쓰는 시민임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동료 토론자들로부터 더 많은 찬성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근거로, 인터넷 정치 토론 참여자의 이야기 구성이 온라인 의견지도력 및 정치 토론 효과, 그리고 규범성에 대해 갖는 함의를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