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과제
방송이념으로서 공익성 개념의 형성 : 초기 MBC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1969-1998
연구 기간
05.03.17 ~ 05.08.01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8
조회
1396
기간 : 2005. 3. 17 ~ 2005. 8. 1
과제명 : 방송이념으로서 공익성 개념의 형성 : 초기 MBC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1969-1998
연구책임자 : 강명구
발주처 : 방송문화진흥회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텔레비전 방송 초기 MBC 텔레비전을 사례로 해서 방송이념의 핵심 범주로서 공익성의 개념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가를 역사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한국 텔레비전 초기 방송이념의 형성에 있어 어떻게 MBC 텔레비전이 1970년대와 80년대 한국사회의 정치, 문화, 역사적 조건과 지형에서 국가와 시민사회와의 동학 관계 속에서 스스로의 이념을 위치 짓고 변화시켜 왔는가를 추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