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R Media Trend Report

No.1: 격동 속의 애드 블로킹, 그 영향은?

간행월
작성자
icr
작성일
2018-02-21
조회
2053

ICR Media Trend Report No.1: 격동 속의 애드 블로킹, 그 영향은?


- 최근 필터링 원리를 이용, 브라우저 수준에서 광고를 보이지 않게 하는 ‘애드 블로커’가 전 세계에서 인기
- 65%에 달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광고 차단이 전체 광고 차단 증대를 견인하는 것으로 파악

- 애드 블로킹이 활성화될수록 인터넷 콘텐츠 사업자, 웹사이트 운영자의 광고 수익은 하락할 수 없으며, 실제로 2016년 이로 인한 광고 손실액이 미국에서만 20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

- 하지만 사용자 수준에서는 과도한 광고로 인한 불편을 줄이는 것 외에도 데이터의 효율적 사용, 보안성 증대 등의 직접적인 이득이 있어 애드 블로커 사용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각국 법원에서도 네트워크 사업자의 광고 차단은 불허해도 사용자가 직접 자신이 보는 화면을 조작할 권리를 인정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음

- 애드 블로킹의 확산은 과도한 웹 광고에 대한 광고업계의 자성과 함께 블로킹이 되지 않거나 사용자가 찾아서 볼 만한 새로운 광고 형식의 개발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