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휴대전화 이용은 친밀하고 평등한 연인관계를 만드는가? (김반야, 이준웅)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551
김반야, 이준웅(2009). 휴대전화 이용은 친밀하고 평등한 연인관계를 만드는가?: 연인 간 휴대전화 이용이 친밀감과 행동통제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3권 6호.
* 초록
이 연구는 휴대전화 이용에 따른 사적 관계 내 친밀감 변화와 이를 매개로 한 행동통제감의 변화를 탐구했다. 이를 위해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만 19세 이상 35세 이하의 사람들 중 현재 이성 교제 웅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총 317명의 응답 결과 값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연인 간 휴대전화 이용은 관계 내 친밀감 증대에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친밀감을 세분화해 살펴본 결과 친밀감의 종류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관계 내 친밀감이 증가 할수록 행동통제감이 증가했음을 발견했다. 그러나 친밀감과 행동통제감 간의 정적인 관계가 연인 간 권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란 가설은 기각되었다. 셋째, 휴대전화 이용량이 증가할수록 행동통제감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결과는 휴대전화 이용이 친밀감을 매개로 행동통제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모형을 지지한다. 그러나 연인 간 권력관계에 따라 친밀감과 행동통제감 간의 정적 관계가 달라질 것이라는 가설이 기각됨에 따라 휴대전화 이용이 관계 내 권력 불균형 완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예상을 확인하지는 못했다.
* Key words: 휴대전화, 이동전화, 친밀감, 행동통제감, 권력, 연인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