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아리랑 국제방송 내부구성원이 판단하는 운영 비효율성 원인 진단 (강남준, 이현우)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527
강남준, 이현우(2009). 아리랑 국제방송 내부구성원이 판단하는 운영 비효율성 원인 진단: 위상, 재원, 프로그램 수급 측면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2009년 겨울호.
* 초록
현재 아리랑 방송은 법적, 제도적 지원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수년 안에 고사가 예측될 정도로 운영상의 비효율성을 드러내고 있다. 이 연구는 아리랑 방송의 정상화를 위한 대안 마련의 사전 작업으로써, 아리랑 방송의 운영 비효율성을 초래하는 원인을 제도적 위상, 재원구조, 프로그램 수급 등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도적 위상과 관련하여 아리랑 방송은 법적 근거의 미비, 각종 국가기구의 간섭, 주무부처의 혼선으로 인한 중복규제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둘째, 재원과 관련해서는 법적 근거 미비로 인한 예산지원의 어려움, 국가홍보방송의 특수성으로 인한 사업추진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었다. 셋째, 프로그램 수급과 관련하여 아리랑 방송에는 예산부족으로 인한 제작위축, 지상파 프로그램 수급문제, 외주 프로그램 제작문제 등이 내재되어 있었다. 결국, 현재 아리랑 방송의 운영 비효율성은 법적 위상의 미정립→재원구조의 위기→프로그램 수급의 어려움으로 연결되는 선형적 구도를 드러내고 있었다.
* Key words: 아리랑 TV, 제도적 위상, 재정적 위기, 프로그램 수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