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방송의 통일 이념 실천에 관한 주요 관계자의 인식(배진아,곽정래,윤석민)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471

배진아, 곽정래, 윤석민(2009). 방송의 통일 이념 실천에 관한 주요 관계자의 인식. 한국방송학보 23-6호


* 초록



통일은 우리 사회가 지행해야 할 중요한 가치이며 사회적 커뮤니케이터로서 방송은 통일 이념을 실천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방송의 통일 이념 실천을 내부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관련 분야의 주요 관계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관계자들은 통일을 실용적, 경제적, 장기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통일 과정에서 방송의 역할을 북한 사회에 대한 이해, 우리 사회 구성원 간의 합의 및 여론 조성, 북한과의 소통의 세 가지로 지적하였다. 통일 과정에서 방송의 역할은 정부의 대북정책이나 남북 관계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좌우되어, 방송사 스스로 통일 이념 구현에 대한 역할 정의 및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일 관련 프로그램의 편성 및 제작 과정에서 경제적 논리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으며, 제작자들은 통일 방송 분야에 대한 전문성에 자부심을 가지고 제작에 임하고 있었다. 또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통일 프로그램에 흥미를 더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통일 프로그램이 견지해야 할 이념적 위치에 대해 끊임업이 고민하고 있었다. 주요 관계자들이 가장 아쉽게 생각하고 있는 점은 방송의 통일 이념 실천 노력들이 시청자와 정책 입안자의 주목을 끌지 못한 결과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방송이 통일 이념 실천을 위한 현실적 방안 및 정책 대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