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신문기사의 표절 가능성 여부 판정에 관한 연구 : 컴퓨터를 활용한 형태소 매칭기법을 중심으로 (강남준,이종영,오지연)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249
강남준, 이종영, 오지연(2008). 신문기사의 표절 가능성 여부 판정에 관한 연구 : 컴퓨터를 활용한 형태소 매칭기법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2(1).
* 초록
최근 온라인상에서 뉴스 공급이 보편화되면서, 뉴스 기사의 저작권에 위배되는 도용과 표절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기사의 도용이나 표절에 대해 윤리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논의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지만, 기사 표절 행태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표절 여부를 판별하는 방법을 제시하려는 시도는 부족했다. 이 연구는 표절로 의심되는 기사 간의 유사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컴퓨터를 이용한 내용 분석 기법 중 형태소 매칭 기법을 응용해 기사에 포함된 문장 단위의 일치도를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제나 형식적 공통점에 따른 우연적인 문장의 일치를 고의적 표절에 의한 일치와 구분해 낼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2007년 6월 7~8일자 '노무현 대통령 선거중립의무 위반'관련 기사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일부 중앙지와 상당수 지방지의 기사가 「연합뉴스」의 기사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사함이 드러났다. 분석 결과는 전반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컴퓨터를 이용한 형태소 매칭 기법이 짜깁기와 같은 전형적인 표절의 방식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