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방송사에 대한 상호관계 인식이 방송사에 대한 태도인식에 미치는 영향 : 지상파 방송사를 중심으로 (강남준,김수정)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197
강남준,김수정(2005), 방송사에 대한 상호관계 인식이 방송사에 대한 태도인식에 미치는 영향 : 지상파 방송사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9권 5호.
* 초록
이 연구는 다채널환경에서 시청자가 방송사와의 상호관계 인식을 통해 방송사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조직과 개인 간 관계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시청자와 방송사 사이의 상호관계 인식의 하부차원 변수와 관계적 속성 변수를 정의했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시청자와 방송사 사이의 상호관계 인식과정과 태도형성 사이에 어떠한 구조적 모형이 가장 적합한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품질과 의견 반영에 대한 인식이 방송사에 대한 시청자의 만족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나타났고, 운영능력 인식은 방송사에 대한 신뢰 형성의 선행변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신뢰감은 방송사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만족감은 신뢰 변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