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뉴스기사의 현저성과 이용자의 선택적 노출: 온라인뉴스의 ‘인기기사’ 추천 효과(양정애)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564

양정애 (2011). 뉴스기사의 현저성과 이용자의 선택적 노출: 온라인뉴스의 ‘인기기사’ 추천 효과. 한국방송학보, 25권 2호. 


*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뉴스사이트의 기사추천 시스템인 ‘인기기사’가 실제 이용자들의 뉴스기사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개입적 측정방식인 행위관찰(로그데이터)을 통해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고자 일간지 하루 분량의 기사들을 이용해 실제 뉴스사이트와 매우 흡사한 실험사이트를 제작했다. 총 62명이 참가한 실험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피험자들의 전체 뉴스노출 경로를 분석한 결과, 전체 노출기사 건수의 절반 정도를 ‘인기기사’ 목록을 통해 접근했으며, 노출시간으로는 전체 대비 58%에 해당했다. 또한 다른 경로들에 비해 ‘인기기사’를 통해 접근한 기사들을 더 오랫동안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기사’ 목록상의 20개 기사들은 다른 경로를 통해서도 접근이 가능한데, 노출경로 분석 결과 ‘인기기사’ 목록을 통한 접근 비율이 다른 경로들을 합친 비율의 4배 정도였다. 인기기사들의 접근경로별 건당 평균 노출시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온라인뉴스 이용자들이 인기기사들에 많이 노출되는 이유가 해당 기사들 자체의 흥미성보다는 ‘인기기사’로 추천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