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이용과 공격성 그리고 실제 비행에 관한 연구: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정영호)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497

정영호 (2011).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이용과 공격성 그리고 실제 비행에 관한 연구: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8권 1호.


* 초록


컴퓨터 게임이용이 공격성과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는 아직까지도 일치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일치하지 않는 결과는 컴퓨터 게임의 시간 누적적 효과를 고려하지 않았고, 공격성과 폭력 및 비행과 같은 심각한 공격적 행위 변인들을 하나의 증상처럼 취급하는 방법론상의 문제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는 비판이 이어져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 게임의 효과가 시간 누적
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장기간의 종단(longitudinal)자료를 사용하여, 종속변인을 공격성과 비행으로 구분한 후, 컴퓨터 게임 이용과 공격성과의 관계, 그리고 이러한 관계가 실제 비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게임이용의 초기값은 공격성의 초기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게임이용 정도의 변화율은 공격성의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게임이용 정도가 작아질수록 공격성도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격성 초기값이 높을수록 비행초기값도 높았으며, 공격성이 감소할수록 비행도 함께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컴퓨터 이용정도가 작아질수록 공격성도 낮아지고, 이렇게 낮아진 공격성은 실제 비행도 줄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워드: 컴퓨터 게임, 공격성, 비행, 잠재성장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