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공익채널의 의무편성제도가 채널 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문화예술 전문채널의 채널내 다양성을 중심으로(김유빈, 윤석민)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492
김유빈, 윤석민 (2010) 공익채널의 의무편성제도가 채널 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문화예술 전문채널의 채널 내 다양성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제73호.
*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공익채널제도 선정 여부에 따른 채널 성과를 비교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 전문채널(아르떼 TV, 극동아트)을 대상으로 공익채널제도 실시 전과 후의 채널 내 다양성을 비교했고, 심층인터뷰를 통해 공익채널제도로 인해 채널 내 다양성이 변화한 이유를 밝히고자 했다. 또한 방송산업 측면의 성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해당 PP들의 시장성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아르떼 TV의 경우 공익채널로 선정되었을 당시에는 채널 내 다양성이 확보된 상태였지만, 공익채널에서 제외되면서 채널 내 다양성이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를 통해 공익채널제도가 채널 내 다양성 제고에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측면이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하지만, 시장성과면에서는 공익채널제가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데 이는 해당 PP에게 금전적 이득을 포함하여 직접적으로 주는 유형적 혜택이 크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키워드: 공익채널, 의무편성, 채널 내 다양성, 편성, 문화예술 전문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