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지원 논문

다면적 정보 격차의 변화와 그 요인: 2005년~2009년 시계열 분석을 중심으로 (정영호 · 이혜미)

작성자
icr
작성일
2017-11-29
조회
1421

정영호 · 이혜미 (2010). 다면적 정보 격차의 변화와 그 요인: 2005년~2009년 시계열 분석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7권 3호.


* 초록



현재 우리나라의 정보기술 단계가 ‘포화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정보격차의 쟁점은 접근과 이용량과 같은 양적인 차원을 넘어 정보의 이용능력과 이용내용 과 같은 질적 차원으로 이동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정보격차를 양 적인 차원(정보접근격차, 정보이용격차)과 질적인 차원(정보이용역량격차, 정 보질적활용격차)으로 구분하고, 인구사회학적 변인에서 발생하는 정보격차와 정보격차의 차원들 간의 관계를 시간적 추이(2005년~2009년)에 따라 살펴보았 다. 정보접근격차와 정보이용격차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줄어들고 있는 반면, 정보이용역량격차와 정보질적활용격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었다. 특히 정 보의 접근과 이용량은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었지만, 정 보이용 능력과 활용은 인구사회학적 변인 외에 다른 정보격차들이 더 주요한 결 정요인이었다. 따라서 정보격차는 다면적인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하며, 정보격차에 대한 해소방안 역시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다면적인 정보격차를 함께 고 려해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 다면적 정보격차, 정보격차지수, 정보격차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