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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지원 논문

공공화법과 토론교육 효과의 개인차(장윤재,이준웅,김현석)
  • 연구 기간 2009.08.31
  • 작성자icr
  • 날짜2017-11-29 00:27:27
  • 조회수38

장윤재, 이준웅, 김현석(2009). 공공화법과 토론교육 효과의 개인차. <한국언론학보>, 53권 4호.

*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공공화법과 토론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토론 효능감, 관용, 참여에 직접적인 효과는 물론 간접효과 또한 유발하는지 그리고 학생들의 개인차가 이 수업의 효과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공공화법 및 토론수업 수강생(N=91)과 일반강좌 수강생(N=134)들을 대상으로 개강 직후와 종강 직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해 두 집단의 변화를 비교했다. 연구결과 수강생 개인의 수업참여 동기를 통제하자 선행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토론교육의 효과가 사라졌다. 하지만 토론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및 토론 효능감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관용과 참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의 함의를 공공화법 및 토론교육의 의미와 민주주의 시민교육이라는 맥락에서 논의했다.

* Key words : 토론교육, 시민교육, 의사소통 능력, 토론 효능감, 관용,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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