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연구 지원 논문

다매체 환경 정착에 따른 수용자들의 매체이용 특성변화와 이용매체 구성변화(강남준,조성동)
  • 연구 기간 2009.02.28
  • 작성자icr
  • 날짜2017-11-29 00:26:51
  • 조회수177

강남준, 조성동 (2009). 다매체 환경 정착에 따른 수용자들의 매체이용 특성변화와 이용매체 구성변화. 한국언론학보 53-1호.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수용자들의 다매체 이용패턴을 명확하게 확인하고자 국민생활시간조사의 연도별 데이터를 시계열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우선, 성별과 연령에 따라 구분된 12개 집단에서 다매체 이용특성과 변화는 매우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다매체 환경에서 수용자들의 매체이용 패턴이 개인별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형성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다음으로, 수용자 개개인의 매체이용 특성을 반영한 매체별 이용비율로 다양한 매체들 간의 이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1990년대의 경우 텔레비전과 인쇄매체, 라디오 등과 같은 기존 주력매체 간의 이용비율 상관관계가 높은 부적관계를 유지했지만, 최근 조사(2005)에서는 이러한 부적 상관관계는 약해지고, 텔레비전과 컴퓨터/인터넷 이용비율 사이의 부적 상관관계만이 심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용자 이용비율에 다른 매체별 관계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도 크게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마지막으로, 매체이용 비율 기준에 따라 구분된 '단일매체이용자', '이종매체이용자', '다중매체이용자'의 연도별 매체이용 특성을 확인한 결과, 각 집단에 따라 매체이용 특성과 인구사회학적 구성이 큰 차이를 보였고, 연도별 매체조합이 점차적으로 뉴미디어인 컴퓨터/인터넷을 포함하는 구성으로 변화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텔레비전은 컴퓨터/인터넷과 함께 매체조합에서 여전히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핵심어: 다매체, 수용자, 매체이용, 이용비율, 매체관계, 단일매체이용자, 이종매체이용자, 다중매체이용자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