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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정책보도에 관한 연구
  • 연구 기간 06.12.01 ~ 06.12.31
  • 작성자icr
  • 날짜2017-11-28 17:36:49
  • 조회수225

기간 : 2006. 12. 1 ~ 2006. 12. 31
과제명 : 부동산 정책보도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 : 이준웅
공동연구원 : 송현주, 나은경
보조연구원 : 김규찬
발주처 : KBS

노무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언론의 보도는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신문별로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과 정부 정책의 접근법에 대해서 극심한 논조의 차이를 보이며, 정부의 구체적 정책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도 차이를 보인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논조와 평가와는 별도로 신문은 평소에 부동산 시장 동향, 내 집 마련 정보, 부동산 투자 정보, 부동산 관련 절세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보도한다. 이러한 기사는 정부 정책에 대한 보도와는 별도로 투자 대상으로서의 부동산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보도는 또한 부동산 투자 또는 투기 과열을 조장할 수도 있는 보도라는 지적이 있다. 그런가 하면 신문에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의 분량의 부동산 광고가 실리며, 부동산 광고는 분명 신문의 주요한 수입원이다. 신문에 따라 부동산 광고가 실리는 정도가 다르며 그 광고의 유형도 다른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동산 광고의 비율이 부동산 관련 정보 뉴스나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평가 보도와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도 탐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 경향 등 주요 일간지의 (1)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평가 보도와 (2)부동산 정보 보도에 나타난 주요 주제, 뉴스 프레임,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 등을 탐색하며, (3)주요 일간지에 실리는 부동산 광고의 양과 유형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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