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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R Media Trend Report

No.6: '뉴스' 자체를 구글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뉴스 랩'
  • 간행월 2017.05
  • 첨부 파일 ICR_Trendreport_6.pdf
  • 작성자icr
  • 날짜2018-02-21 23:26:12
  • 조회수513

ICR Media Trend Report No.6: '뉴스' 자체를 구글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뉴스 랩'

- 2016년 6월 22일, 구글은 Quality Journalism 지원을 모토로 '구글 뉴스 랩(Google News Lab)'을 출범시킴. 구글 뉴스 랩은 보도 활동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데이터, 기타 자원을 저널리스트와 뉴스 조직에 제공하기 위한 조직을 표방함
- 주요 과업은 1) 전 세계 기자들에게 뉴스 제작에 사용될 수 있는 구글의 도구를 보급하고 사용 방법을 교육하는 일, 2) 기자들에게 유용한 구글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일, 3) 미디어 업계 자체를 발전시키는 프로그램 운영의 세 가지 임
- 특히 미디어 업계를 발전시키는 프로그램의 경우 1)신뢰와 검증(Trust and Verification), 2)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nalism), 3)포괄적 스토리텔링(Inclusive Storytelling), 4)몰입적 스토리텔링(Immersive Storytelling)의 4개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활동하고 있음
- 구글 뉴스 랩은 폭넓은 범위의 다양한 언론사 및 기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뉴스 콘텐츠 자체의 범위를 넓히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구글의 도구와 데이터 사용을 유도함으로써 구글에 익숙한 기자, 뉴스 조직, 뉴스 콘텐츠를 육성하고 있음. 이는 '뉴스'라는 콘텐츠를 둘러싼 생태계 자체를 구글 찬화적으로 만드는 것임. 이 때문에 구글 뉴스 랩과 협력하는 언론사, 뉴스 조직은 장기적으로 구글과 어떤 관계를 가져가게 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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