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연구 지원 논문

뉴스주목도 및 인지욕구와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본 뉴스티커의 효과 (강태성,양정애,이준웅)
  • 연구 기간 2009.11.30
  • Writericr
  • Date2017-11-29 00:29:20
  • Pageview101

강태성, 양정애, 이준웅(2009). 뉴스주목도 및 인지욕구와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본 뉴스티커의 효과. 한국방송학보 23-6호

*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텔레비전 뉴스에서 눈에 띄는 형식적 변화인 뉴스티커의 등장이 시청자들의 뉴스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연구를 통해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뉴스티커의 영향을 좀더 세분화하기 위해 뉴스시청 상황 변인으로서의 뉴스에 대한 주목도와 시청자 특성 요인으로서의 인지욕구에 주목하고 이들이 각각 뉴스티커와 상호작용하여 뉴스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총 139명의 피험자들이 참가한 실험연구의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티커가 삽입된 뉴스를 시청한 집단이 뉴스티커가 없는 뉴스를 시청한 집단에 비해 본뉴스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가 낮았다. 둘째, 이처럼 뉴스티커가 본뉴스를 방해하는 정도는 시청자들의 뉴스 주목도를 세 수준으로 구분했을 때 주목도가 중간일 경우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목도가 높으면 티커에 관계없이 이해도가 높았고 주목도가 낮을 때 역시 티커와 무관하게 이해도가 낮았다. 셋째, 인지욕구가 높은 시청자들은 뉴스티커 유무와 관계없이 본뉴스에 대한 이해가 동일하게 높은 반면, 인지욕구가 낮은 시청자들의 경우 뉴스티커가 삽입된 뉴스를 시청한 집단의 이해도가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뉴스티커가 제공된 뉴스가 본뉴스에 더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뉴스티커는 시청자들이 본뉴스 내용을 이해하는 데 대체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는 하나, 특정한 시청 상황 하에서나 일부 시청자 집단에게는 추가적인 정보를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List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